모나미 올리카 만년필 & 제이허빈 1670 에메랄드 오브 치버 - 만년필에 펄잉크 넣기

 

안녕하세요. 프레이_제이입니다!

오늘은 만년필에 펄잉크 넣기.. 를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보통 익숙해지신 분들은 데몬에 많이 넣으시는데, 펄 잉크 자체를 만년필에 넣었다가 펄입자가 굳어서 만년필이 망가지면 어떻게하지?!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당연히 두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저렴하디 저렴한 올리카 만년필에 시도해 보았습니다. 바디가 데몬처럼 투명하지는 않지만 처음 시도에는 프레피 만년필도 아까웠기 때문에.. 문구점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올리카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잉크는 대표적인 Fountain  펄 잉크로 알려진 제이허빈 1670 한정판 - 에메랄드 오브 치버로 해보았습니다.

 

Pen : 모나미 올리카 만년필

Ink : 제이허빈 1670 에메랄드 오브 치버

Paper : 밀크 85g

 

 

....는 글씨를 못썼습니다.

급하게 찍을 용도로 시필하다보니 ㅂㄷㅂㄷ

 

 

요렇게도 써보고 저렇게도 써본 결과, 굉장히 좋았습니다. 몇일 지나서 흐름이 막혔느냐하면, 그것도 아니었습니다. 신기하게 펄 입자가 잉크 흐름을 막는 것 같진 않더라고요. 물론 한 일주일간 아무것도 쓰지 않고 닙을 아래방향으로 거꾸로 방치해둔다면 재앙이 일어날 수도 있기 때문에 차마 시도는 해보지 않았습니다만, 2일 정도 안쓴다고 잉크가 굳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펄 입자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파카 큉크 블랙블루 (Quink Black Blue), 디아민 사르가소씨 (Sargasso Sea) 같은 만년필 잉크를 사용할 때 보다 닙 중앙에서 잉크가 새는 현상이 거의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제이허빈 1670 조차 정말 묽었기 때문에 불안불안 했는데 잉크가 새는 현상이 사라졌습니다. 물론 저품질의 종이에 필기 할때는 잉크 번짐은 그대로 있습니다. 제이허빈이니까요.ㅋㅋ

 

 

펄잉크의 특성은 잘 나타납니다. 대신 잉크가 짙게 나오도록 겹쳐쓰거나 느리게 쓰면 더 잘나오고, 펄잉크를 사용하기 전 병을 흔든 뒤에 아래 깔린 펄 입자가 섞이도록 한 뒤에 사용하는 것 처럼 만년필에 넣었을 때도 만년필을 흔들어준 다음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펄이 팍팍 나옵니다. 흔든 다음에 다시 흔들지 않고 계속 쓰면 점점 펄 입자는 사라지고 에메랄드 오브 치버 특유의 색깔이 나옵니다. 중간중간 흔들어서 써야 펄입자가 잘~ 나옵니다. A4에서도 진하게 쓰면 적테가 살짝 나오는데, 로디아에서는 그냥 잉크가 머물도록 천천히 써주면 머무는 마지막 부분에 적테가 막막, 뜹니다!

 

 

 

 

Pen : 모나미 올리카 만년필

Ink : 제이허빈 1670 에메랄드 오브 치버

Paper : 로디아 A5 Blank

 

 

마지막으로 로디아에서 적은 올리카 만년필 입니다. 만년필을 그냥 사용하게 되면 잉크가 쓰는 글씨의 마지막 부분에 머무르게 되는데 잉크가 오랫동안 머무를수록 테가 나오는 잉크는 그 부분에 테가 뜨게 됩니다. 일반적인 A4용지나 타 용지는 흡수가 빠르게되서 번지거나 번지지는 않아도 테가 뜨질 않는데요, 로디아는 얇은데도 불구하고 잉크를 오랫동안 머무르게 해줍니다. 그래서 위의 사진처럼 적테가 어마어마하게 뜹니다!! 색깔이 너무 좋지 않나요? 위의 두꺼운 글씨는 로트링 아트펜 캘리그라피 1.5mm 로 적었습니다. 사진에서는 적테가 완전 빨간색으로 눈에 확 띄게 잡혔는데, 완전히 레드레드 하진 않습니다. 청록과 섞인 빨간색? 그래서 약간 더 어두운 느낌도 나지만 정말 좋습니다.

 

만년필에 펄잉크 넣기를 두려워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저렴한 만년필로 도전을 해보세요! 만약 만년필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리 추천드리고 싶진 않지만 매일매일 사용하고 만년필을 아끼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어렵지 않게 시도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카트리지나 컨버터 사용후 꼭 만년필을 세척해 주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p.s. 캘리그라피 펜 (로트링 아트펜, 라미 조이 15, 제이허빈 캘리그라피 등..) 같은 흐름이 많은, 잉크가 팍팍 나오는 펜에는 그리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이런 펜들이 금방 막히기가 쉬운 것 같습니다. 주의하세요!

프레이_제이

캘리그라피, 아날로그 드로잉과 프로그램, 리뷰를 적는 프레이의 공간입니다.

    이미지 맵

    Fountain Pen & Ink 다른 글

    댓글 2

      • 만년필은 아주 잠깐 선물받은걸 끄적대본 적은 있는데... 잘은 못쓰겠더라구요ㅠㅠ
        잉크 덕질까지 시작하면 정말 무섭다는 그 만년필ㅋㅋㅋ
        예쁜 글씨 많이 보여주세요^.^ (대리만족)

      • 잉크 덕질하시는 분들 보면 정말 무섭더라고요.. 저도 글씨를 잘쓰는 편은 아니라 글씨 연습부터 해야하는데 잉크만 지르고 싶어지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ㅋㅋ
        슬님도 글씨 잘 쓰실것 같으신데요?ㅎㅎ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