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캘리그라피 연습 - 카퍼플레이트 대문자 (시작 1~3일)

 

요즘은 한글 캘리를 뒷전으로 보내고 알파벳 캘리그라피, 즉 영문 캘리그라피를 연습중이네요. 역시 전 붓이나 붓펜보단 딥펜 체질인 것 같습니다.. 딥펜이 좋아요ㅋㅋ. 보통 입문으로 가장 많이 연습하는 서체가 이탤릭, 고딕, 카퍼플레이트인데요. 카퍼플레이트 (Copperplate) 는 그중 가장 장문을 쓰기에 적합한 서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문 캘리그라피는 한글 캘리와는 다르게 진짜 캘리그라피의 원뜻인 '아름다운 글자' 라는 뜻을 그대로 말그대로 아름다운 폰트 수준입니다. ㅂㄷㅂㄷ..

무슨 글자의 자간이나 일률적인 각도등.. 너무 어렵네요. 가이드라인이 없으면 아예 하질 못하고 있어도 자꾸 틀립니다.ㅋㅋㅋ

 

 

매우 부끄럽지만, 첫 연습을 시작한 종이입니다. 나름 연습을 꽤 했는데도 주르륵. 어렵네요ㅎㅎ.

 

 

저 잉크의 자국들은 둘중 하나입니다.

첫번째 : 실수로 마르지 않은 잉크를 손으로 문질러서.

두번째 : 폰트의 잉크조절 실패로 잉크가 터져서 휴지로 문지름.

 

여기서 저기 알파벳 B 정도까지가 2일차였던 것 같습니다. C 부터 M까지가 3일차. (갑자기 엄청나게 연습한 것 같아보이지만 아닙니다.ㅋㅋ)

 

 

저 대문자 E가 진짜 어려웠습니다. 지금도 어렵네요. 도무지 끝부분이 예쁘게 마감이 안됩니다.ㅋㅋ

 

 

A는 몇장을 연습하다가 결국 한 알파벳에 한장도 연습을 하지 않는 상황에 도달했습니다.

 

 

이렇게 L과 M까지 마무리! 그러고보니 롯데의 엘마트의 L은 카퍼플레이트 서체였네요.

근데 갑자기 나온 저 Thank you. 문장은 뭐냐고 물으시면.. 갑자기 지인 선물할 것이 필요해서 나름 연습해봤습니다. 막상 소문자는 시작도 안했는데 갑자기 문장을 들어가니 글씨 손버릇이 잘못 들까봐 겁나네요.ㅋㅋ 근데 단어를 쓰다보니 알파벳 한자 한자 쓰는 것이 귀찮아지고 문장부터 쓰고싶은 욕구가 드네요. 참아야겠습니다ㅎㅎ.

 

Paper : 밀크 A4 85g

Pen : D.레오나트 EF principal 스피드볼 오블리크 펜홀더

Ink : 디아민 쿼츠블랙

 

 

2/27이 3일차였습니다. 어제는 선물할 캘리 열심히 연구하느라 알파벳을 개별적으로 연습을 못했네요ㅋㅋ. 아직 잘 쓰진 못하지만 언젠가는!

 

종이는 집에 쌓여있는 밀크 85g 에 가이드라인을 프린트해서 사용했습니다. 원래 연습하는 기본 사이즈보다 크지만 초보자는 크게 연습하는 것이 좋거든요! 펜대는 스피드볼 오블리크 펜대, 펜촉은 D.레오나트 EF principal 을 사용했습니다. 이 펜촉이 반발력도 쎄고 낭창거리는데 글씨의 필압조절은 정말 예쁘게 잘됩니다. 이것보다 니코 G닙이 사용하기 더 쉽고요, 브라우스 스테노는 니코G 보다도 더 쉬운데, 쉬울수록 필압조절이 안된다는 점이 있네요. 한글 캘리할 때는 스테노도 충분히 좋았는데, 영문에서는 아쉽네요. (한글 캘리는 니코 G닙을 애용합니다. 레오나트는 한글캘리하긴 별로인 것 같습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잉크는 디아민의 쿼츠블랙을 사용했습니다. 펠리칸 브릴리언트 블랙은 밀크에서 번지는데 디아민 쿼츠블랙은 안번지더군요! 일반적인 문구점 노트에 연습할때도 진짜 싼것 아니면 왠만해선 안벉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디아민 쿼츠블랙을 애용중입니다. 색상은 완전 블랙이라기보단 블랙+챠콜의 느낌이네요 :)

 

앞으로도 열심히 연습해서 캘리그라퍼가 될때까지!ㅋㅋ

 

프레이_제이

캘리그라피, 아날로그 드로잉과 프로그램, 리뷰를 적는 프레이의 공간입니다.

    이미지 맵

    English Calligraphy 다른 글

    댓글 6

      • 우와... 대박대박... 역시 캘리는 연습을 거쳐야 예쁘게 쓸 수 있는거네요ㅠ.ㅠ
        피나는 아니 잉크 번지는 노력... 손까매지는 노력... 흑흑...
        영문서체를 멋지게 샤샤샥 쓰실 수 있는 날까지!!!!!!! 화이팅!!!!! 많이 응원하겠습니다!!

      • 맞아요ㅠㅠ 연습이 답이에요..
        진짜 하고나면 손이 잉크색깔로 까매져요ㅎㅎ
        감사합니다! 언젠간 장문까지도 똑바로 쓸수 있게 되겠죠!!

      • 와~ 멋지네요. 연습을 많이 해야하는군요. 뭐 안 그런 분야가 어디 있겠냐만은... 그래도 멋집니다. ^^

      • 감사합니다! 연습이 필요없는 분야는 정말 없는것 같습니다. 라라님 블로그를 아무리봐도 요리를 정말 잘하시는것 같으시네요..
        전 요리는 꽝입니다ㅠㅠ

    *

    *

    이전 글

    다음 글